앨리스의 한국어 바로 쓰기 :D

틀리기 쉬운 한국어 맞춤법 쉽게 기억하기


: 세뱃돈 vs 새뱃돈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은 우리 최대의 명절 설날! 우리나라는 음력 1월 1일 구정을 진정한 새해로 여기죠. 다들 떡국 드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오늘 오후에 근무가 있어서ㅠㅠ 큰집에는 못 가는지라, 아침에 떡국 먹고 스켈레톤 봤어요.ㅎㅎ

금메달로 시작하는 새해라니 너무 즐겁네요! 우리 선수들이 국민들에게 큰 즐거움 드리고 있는 것 같아요.


새해 많은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오늘. 이거 받으러 출동하는 어린이, 학생들도 무척 많겠죠.

바로

입니다!

새해에 받는 돈인데 새뱃돈 아니야? 라고 착각하기 쉬운 이것.







사실 세뱃돈이 옳은 표기입니다.




세뱃돈의 의미와 유래


세뱃돈은 설날에 집안 어른께 세배하고 받는 돈을 의미합니다. 세배이기 때문에 세뱃돈인 건데요.

그럼 세배와 새배를 헷갈리지 않고 구분하는 게 더 중요하겠죠?


세배의 한자 표기는 歲拜로, 어르신이 무사히 한 해를 넘기고 새로운 해를 맞은 것을 기념하여 문안드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장성한 자녀가 있는 어른들이 세배를 받는 경우가 많았고, 자녀가 없더라도 어느 정도 연배가 되시는 어른들에게는 세배를 드리는 게 풍습이었다고 해요. 물론 세배는 친족 간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동네 어르신께도 드렸고요.

세배를 받은 어르신은 찾아온 사람들을 빈손으로 돌려보내는 게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해 조금씩 쥐여준 것이 세뱃돈의 기원이라네요.

이런 유래를 봤을 때, 세뱃돈에는 감사와 존중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






한참 카카오뱅크 세뱃돈 봉투가 핫했죠~

저 사실 아직 카카오뱅크 개설 안 했어요.(소근소근)

그런데 이런 귀여운 제품이 속속 등장할 때마다 카카오뱅크 가입을 고민하게 됩니다.ㅎㅎ 다음에 진짜 결정적인 한 방이 있으면 당장 가입할 거예요!!


양력 1월 1일에 세웠던 새해 계획들 아직 잘 지키고 계신가요?

우리의 진짜 새해는 오늘부터라며! 다시 한번 마음 가다듬고 멋진 2018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2018년을 위해!! 복 많이 받으세요~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