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시작한 교통비 절약 방법을 소개하려고요~ :)


뚜벅이족인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도 하고 놀러도 다녀요.

대중교통 중에서도 주로 애용하는 수단은 바로 지하철!

서울 진짜 지하철 잘 되어있죠~ 

외국인들에게는 미로 같고 어렵다고는 하지만 교통카드 하나면 알아서 환승 되니 짱짱!

다양한 나라에 여행을 다녀봤지만, 한국처럼 대중교통 편리한 나라도 드문 것 같아요.

이외에도 제가 지하철을 사랑하는 이유는 집에서 지하철역이 가깝다는 것, 멀미 걱정 없이 독서가 가능하다는 것, 정확한 시간 등등 뭐 이런저런 이유로 지하철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지하철을 많이 타고 다니다 보니 교통비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이에요.

출퇴근은 거의 매일 있고, 출퇴근이 없는 날은 약속이 있기도 하고요. 다들 마찬가지죠?ㅜㅜ

교통비 할인되는 신용카드를 쓴다고 해도 몇천 원 할인뿐... 할인받고 나서도 10만 원에 육박하는 교통비는 괴로워요.ㅠㅠ

그런데 얼마 전에 지인이 지하철 정기권이라는 걸 알려줬어요!!






이렇게 좋은 제도를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 

쪼끔 억울한 마음도 들었지만ㅋㅋ 이제부터라도 유용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44회 이상 탑승하면 무조건 이득인 서울 지하철 정기권!!





지하철 정기권은 각 지하철 역무실에서 살 수 있다고 해서 이동하는 중 9호선의 한 역무실을 방문했어요.

정기권 구입할 수 있냐고 여쭤봤더니 직원분이 9호선은 역사 내에 있는 편의점 CU에서 사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마침 해당 역은 정기권 카드 품절.ㅠㅠ

아쉽지만 이동해서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결국 손에 넣게 된 서울 지하철 정기권!





나의 소중한 서울 지하철 정기권 

정기권 카드는 우선 카드만 2,500원에 구입하셔야 해요.

(역무실, 안내소, 역사 내 편의점 등에 문의)





처음 구입한 정기권 카드에 충전되어 있는 금액은 0원.

교통카드 충전기에서 충전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에 정기권 카드를 올려놓고 가장 오른편의 교통카드 충전을 클릭!

한국에서 교통카드 충전은 학생 때 이후로 한 번도 해본 적 없어서 나름 긴장되더라고요?ㅋㅋㅋㅋ





카드를 충전하기 전에!

지하철 정기권은 종류도 다양해서 자신이 이용하는 거리와 노선을 잘 고려해서 결정해야해요.

저는 서울 시내의 멀지 않은 거리를 주로 이동하고, 버스 환승도 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서울 전용 기본 정기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서울 전용 정기권은 55,000원으로 30일/60회 이용 가능!

사용 시작일로부터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고요. 30일이 지나면 횟수가 남았더라도 끝~
30일 이내에 60회를 다 사용했다면? 기간이 남았더라도 역시 끝~

다시 충전해서 사용해야 해요.

잔여횟수가 남았는데 미리 충전해두는 건 불가능하니까 주의! 덮어쓰기처럼 잔여횟수가 제로가 되어 버립니다.ㅠㅠ





반드시 다 사용하고 충전해야 한다는 게 지하철 정기권의 거의 유일한(?) 치명적인 단점 같아요.ㅋㅋㅋㅋ

만약 진짜 바쁜 상황에서 탑승 막히고 충전하러 가야하는 상태가 발생하면... 멘탈 안녀ㅇ어어엉~~~

게다가 교통카드 충전기는 5만 원짜리는 안 먹습니다.ㅜㅜ

저도 5만 원짜리 한 장, 천 원짜리 다섯 장 챙겨갔다가 자꾸만 뱉어내서 '아, 그렇구나.' 하고 편의점에서 지폐 교환했어요.ㅋㅋ

저같은 실수는 하지 마시길...

저런 급한 상황에서는 결국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게 되겠죠?ㅎㅎㅎ





거리비례 계산이 너무 복잡해서 나는 어떤 정기권을 이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의 이용정보->사이버스테이션에 들어가면 나에게 딱 맞는 정기권을 알려준다고 하니 이용해보세요~




근데 사실 전 그동안 후불교통카드로 교통비를 매번 이용하다가 현금으로 내려니까 뭔가 억울하게 느껴지는 게 좀 있는 거예요...

(정기권이 훨씬 할인 많이 되는 건데... 간사한 인간ㅋㅋㅋㅋㅋㅋ) 

하지만 국세청 홈택스에서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야호~~~ 그럼 현금이 더 이득ㅋㅋㅋㅋ





지하철 정기권은 탑승시 카드를 찍을 때마다 잔여횟수와 만기일자를 확인할 수 있고요.

교통카드 충전기에서도 이렇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국토교통부 블로그 등 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하시고 우리 함께 교통비 절약해요~ :D


결론 : 지하철 정기권 대만족!!!




BELATED ARTICLES

more